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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정리자료

음악교육론에 대하여 정리 (1) - 환경의 끝

by 환경의끝 202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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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과정 변천]
ㆍ1차 : 음악의 기초이론 + 4
ㆍ2차 : 가, 기, 창, 감 / 지도상의 유의점
ㆍ4차 : 기본능력(7), 표현능력(3), 감상능력
        평가상의 유의점, 인간중심 cu, 개념적, 포괄적
ㆍ5차 : 표, 감           
ㆍ6차 : 이해, 표, 감 
        성격, 방법-평가 분리, 학년별 내용제시
ㆍ7차 : 이해, 활동(가기창감), 구성주의
       10년 공통cu, 선택(음악과 생활, 음악이론, 음악실기), 
        국악상세화, 문화적맥락 악곡, 학년별-학년급별 내용제시

ㆍ2007 : 활동, 이해(악곡의 특징, 종류), 생활화 / ㅅㅅㅅㅅ
          (생활화, 세계민요, 방법평가세분화, 선택교과 3
          음악실기, 음악과 사회, 음악의 이해), 학년별 내용제시
ㆍ2009 : 표감생, 9년 공통교육기간, 
           학년군별 내용제시, 성취기준, 음악요소 및 개념체계표
          일반과목(음악과 생활, 진로), 심화과목(8)
ㆍ2015 : 영핵일내기 제시, 성취기준 해설,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평가방법과 유의사항 제시

[영핵 일내기]
영역 :교과의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최상위의 교과내용범주
핵심개념 : 교과의 기초 개념이나 원리
일반화된 지식 : 학생들이 해당영역에서 알아야 할 보편적인 지식
내용요소 : 학년(군)에서 배워야 한 필수학습내용
기능 : 수업 후 학생들이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으로 교과 고유의 탐구과정 및 사고기능 등을 포함
성취기준 : 학생들이 교과를 통해 배워야 할 내용과 이를 통해 
         수업 후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을 
         결합하여 나타낸 수업활동의 기준

[관련주의] - 쿡, 톨스토이
관련주의는 예술의 가치가 작품 밖에 있다고 보는 이론으로, 
음악작품은 외적인 목적을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보았다.
예술작품 속에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 작품을 체험하는 사람에게 관련된 내용을 느끼게 해 준다.
그렇기 때문에 성악곡, 표제적 기악곡, 특정목적, 사회적 목적 음악을 중요시하며, 교사는 제제곡 선정에 주의를 기울이며 외적인 목적을 전달하는 수업, 다른 예술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메시지를 발견하는 수업 등을 통해 지도하는 것이 좋다.
비판으로는 음악이 수단적 목적에 불가하여 독립적인 위상x
메시지가 없는 절대음악 가치 설명x, 메시지를 억지로 상상 우려

[형식주의] - 한슬릭  
형식주의는 음악의 가치가 작품 안에 있다고 보는 이론으로,
음악의 본질은 내적구조에 있으며 외적관련성은 없다고 본다.
또한 예술을 통해 얻는 감정은 일상생활 속 감정과는 구분된다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음악, 기악음악, 지적훈련이 가능한 형식적 악곡을 중시하며, 교사는 이를 통해 분석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비판으로는 고전 낭만의 음악에 치중될 수 있어 비서구권 음악고려에 힘들며, 분석적 학습으로 인해 음악이론에 능한 아이들 위주(엘리트), 일상경험과는 구별하여 실용음악의 가치를 설명할 수 없다.

[표현주의] - 듀이, 랭거, 슈바드론
표현주의는 예술의 가치가 인간이 체험하는 일상의 경험에 있다고 보며 관련주의와 형식주의의 절충적 입장을 취한다.
인간의 경험과 느낌을 소리라를 매체를 통해 상징적으로 표현한다고 보며, 이를 감상자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느끼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심미적음악교육철학] 
심미적 음악교육은 절대표현주의에 바탕을 두며
심미적 속성과 표현성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교육으로 
음악작품에 내재된 ‘느낌의 세계’를 감지하고 그 질을 판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느낌의 교육’이라고도 하며, 이는 직관과 통찰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개별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을 하게 되어 삶의 질을 높여주며 자아실현에 도움을 준다.   

음악의 본질과 가치는 음악작품의 자율성에 있다.
음악은 완전한 내적구조물이며 독립적인 창조물이기 때문에 이를 인지하는 것은 유의미한 경험이다.

1) 절대표현주의 미학
예술작품은 느낌 형식의 구현이며 
표현성은 예술작품을 통해 객체화된 역동적 느낌의 형식이다.

2) 예술적 경험
예술작품에 내재된 표현성을 지각하고 반응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3) 예술적 의미
언어는 개념화의 과정을 거쳐 인식되지만 예술은 미적지각의 구성을 통해 공시적 사고로 감지된다. 
통속적, 관습적, 서술적 상징 - 공시적, 직관적 ,표현적, 역동적 상징

4) 예술적 행위
창작은 창작자와 매체간의 상호작용이며, 연주는 예술작품의 표현성을 실현하는 행위이다. 감상은 작곡가나 연주자의 내면세계를 공유하고 예술작품의 열려있는 느낌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는 내면의 주관적 세계를 경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창의적인 경험이다.

6) 실천-심미적 행동 개발
목표행동은 음악교육의 지향점으로 주로 감상을 통해 이루어진다.
지각행동은 객관적으로 배울 수 있고, 가르치고 연습, 평가 o
종합, 분석, 발견 기억 등의 행동이다.
반응행동은 지각했을 때 나타나는 주관적인 느낌, 반응으로 감동받거나 사로잡히는 것이 해당된다.
수단행동은 미적경험을 심화시키는 활동이며, 수반행동은 목표,수단행동의 결과적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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