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리자료

음악교육론에 대하여 정리 (2) - 환경의 끝

by 환경의끝 2023. 6. 13.
반응형

[음악경험의 유형]
1) 형식으로서의 음악경험(music as form)
형식이란 음악의 내적구조적 측면뿐만이 아니라 소리의 상관관계라고 밝히며, 표면적 형식과 내면적 형식을 모두 아울러 지적인 경험을 하는 것을 주장하였다.
표면적 형식은 소나타, 론도, 형식 등이며 내면적 형식은 소리의 진행을 통해 음악이 어떻게 진행되고 의미 있는 소리가 되는지 알아보는 것

2) 실제로서의 음악경험(music as practice)
실제음악을 표현하는 행위, 음악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중시하는 것으로 적절한 영역으로 연주를 주장하였다.

3) 사회적 매개체로서의 음악경험(music as social agency)
음악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M를 느끼고 인지하는 것으로,
음악을 특정 시대의 산출물로 여겨지는 점을 인정하였다.
문화시대적 배경이 드러나는 음악, M음악을 배제하지 않은 것으로,
음악의 가치관, 세계관 형성에 영향을 준다.

4) 통합으로서의 음악경험(music as )
음악의 다면적인 경험을 통해 음악미를 발견하는 것이다.
그린 내적인 음악의 의미(음, 소리, 구조)와 묘사적인 음악의 의미(사회문화역사적 맥락) 

[음악경험의 주요 영역/차원]
1) 감성영역(느낌차원)
음악을 통해 발생하는 개인의 주관적인 느낌을 경험하는 것으로 심미적 음악교육철학과 거의 동일하다.
음악내적앎이 이에 해당하며, 음악내적앎은 음악의 형식을 통해 객체화된 느낌의 세계를 감지하는 것이다.

2) 창작영역
창작은 자신의 정신적 삶을 드러내는 행위이기 때문에 특정한 사고과정과 행위가 작용한다.
작곡, 연주, 즉흥연주, 감상의 음악적 역할 속에서 창의성이 발휘된다고 보았으며, 방법적앎이 이에 해당한다.

3) 의미영역 (음악의 의미 세분화)
원리 및 가치에 관한 앎(about)은 언어로 전달되고 표현가능한 음악 지식적인 측면이며, (원래 음악에 대한 앎)
맥락적 앎(why)은 사회요소 안에서 음악의 의미를 찾는 것이다.
(원래 음악적 가치에 관한 앎)

 
[달크로즈]
신체는 가장 먼저 훈련해야 할 악기이다. 음악은 신체와 연계하여 학습!
몸은 음악이 나가는 통로이며 신체와 정신의 상호작용을 통해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이때, 근운동감각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근 운동감각이란 신체와 정신사이의 감각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유리드믹스]
음악리듬을 움직임(신체)로 표현하는 것으로, 
보이는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소리로, 보이지 않는 소리를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이를 통해 인간의 정신적, 감정적, 육체적 통합을 이루려고 함
효과로는 1. 음악적 요소, 개념들을 자연스럽고 통합적으로 익힐 수o
2. 근운동감각을 통해 음악에 대한 이해 심화가 있으며 
이밖에도 표현성, 집중성, 창작능력, 사회성 등이 향상된다.

[박의개념 / 아브람슨 구분 3]
크루시스, 메타크루시스, 아나크루시스
퍼리드미 이리드미 유리드미

[유리드믹스 적용 동작]
이동동작 : 걷기 달리기 스킵 뛰어넘기 말뛰기 앙감질 기어 다니기 미끄러지기  
비이동동작 : 흔들기 돌기 잡아당기기 밀기 구부리기 뻗기 손뻑치기 지휘하기
 
[솔페즈]
솔페이즈는 고정도법을 사용하는 계명창법이며, 절대음감 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내청-듣는 능력을 강조하며, 신체동작, 즉흥연주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시창청음뿐만 아니라 음계, 선법, 전조, 대위법등을 통합하여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방법으로는 c-c음계익히기, 한 줄 악보가 있다.
ㆍ계이름 부르기(도도음계, 즉흥가락), 내청, 신체동작, 악보 읽기와 쓰기(최종)
ㆍ한 줄 악보(코다이)

[즉흥연주] : 모든 음악행위가 통합된 상태, 주로 피아노, 마지막은 심미적 판단
[사람] : 뤼시, 아피아(유리드믹스), 이사예(즉흥연주), 클라파레드(생리학)

[코다이 철학]
1. 음악적 모국어_ 음악언어는 모국어를 배우듯이 익혀야한다. 민요중시
2. 음악적 문해_ 글을 읽고 쓰듯이 음악을 읽고 쓸 수 있어야!
3. 목소리는 가장 자연적인 악기이다._ 가창, 합창, 무반주노래 중시
4. 모든어린이, 조기교육, 훌륭한 교사, 유행가-대중음악 x

[]

[오르프]

[학습활동매체] : 말하기 노래부르기 신체표현 악기연주 감상

[교수법적요소] : 모방 탐색 악보읽고 쓰기(독보/기보) 즉흥연주

[음악적 요소들] : 오스티나토, 보르둔, 가락, 펜타토닉

[고든]

[오디에이션 8유형]

[오디에이션 6단계]

[내용학습위계]

[기술학습위계]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