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교육학

교육학 정리 - (2)

by 환경의끝 2023. 11. 30.
반응형

18. 학습된 무기력감

- 계속된 실패로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다는 감정

- 원인 : 계속된 학업실패, 실패를 능력부족으로 귀인, 부모의 높은 기대 수준

- 지도방안 : 귀인변경, 준거지향평가, 완전학습, 자기 효능감 증진

 

19. 충동형 / 반성형

① 충동형 : 신중하게 사고하도록 하는 전략, 자신에게 혼잣 말고 가르치기(비고츠키 사적언어)

훑어보기 전략 (학습전체를 개괄적으로 파악)

② 반성형 : 건너뛰게 하는 교수전략

 

20. 장의존 / 장독립 학습과제

① 장의존 : 전체적이고 직관적인 사고, 사회적 성향

- 요소들 간 관계가 분명한 구조화된 학습과제, 실제 상황에 함께 제시되는 학습과제

- 협동학습, 토론학습

② 장독립 : 개별적, 독립적으로 사고, 주변에 영향을 별로 받지 않음

- 비구조화된 자료, 비선형적 학습

- 개별학습, 강의법 선호

 

21. 기대가치이론

-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와 과제에 대한 가치를 곱한 만큼 동기화

① 성공기대 높이기

- 목표의 구체성

- 과제 난이도

- 자기도식 : 능력에 대한 믿음과 개인적인 신념 (자신감)

- 정서적 기억 : 과제에 대한 성공경험이 높을수록 동기 높아짐

 

② 과제가치 높이기

- 내재적 흥미

- 달성가치 : 내 삶에 중요한 의미가 있는지

- 효용가치 : 미래의 목표 충족에 의미

- 비용가치 : 소비된 노력보다 과제가치가 높아야

 

22. 행동수정기법

- 프토행차용계, 타소상

- 프리맥의 원리, 토큰강화, 용암법, 차별강화(선택적강화)

- 타임아웃, 소거(강화중단), 상반행동강화, 포만법

 

23. 정보처리이론 인지과정(인지전략)

① 주의 : 선택적주의(칵테일파티효과선택적 주의(칵테일파티효과) / 전략 : 흥미유발지료, 자극, 강조

② 지각 :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 / 개방형 질문 사용 (다양한 답 유도)

③ 시연 : 정보를 변형하지 않고 반복하여 되뇌는 것 / 초두최신효과, 계열위치효ㅘ

④ 부호화 : 새로운 정보를 유의미하게 전환하여 장기기억 속에 파지

- 정교화 (새로운 정보에 의미 추가 /사례, 문답법, 노트정리)

- 맥락화 (장소, 사람, 감정 등 물리적 정서적 맥락과 함께 학습)

- 조직화 ((관련 있는 정보끼리 묶어 구조화 /도표화, 위계도, 개요작성)

- 심상화 (시각적인 형태로 변형 / 사진, 그림, 시청각자료, 장소법)

⑤ 인출 : 장기기억 속의 정보를 떠올리는 것

- 부호화가 잘 되어있어야

- 적절한 인출단서가 있어야

- 부호화 특수성 : 정보를 부호화할 때 사용한 맥락이 중요한 인출단서가 됨(상황학습)

* 설단현상 : 생각이 날 듯 말 듯 혀 끝에서 맴도는 현상

⑥ 망각

 

-------------------------------------------------------------------------

[생지상]

 

1. 로저스 인간중심상담

① 실현경향성 : 인간이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타고난 경향성

- 외부에서 부여된 가치조건화로 인해 실현경향성이 방해됨

② 가치조건화 : 가치가 있고 없음을 규정짓는 외부적인 조건

교사는 가치조건에 입각해서 판단 xx 무조건적 존중 수용 (진무공)

학생에게 부여된 가치조건화를 해제하고 타고난 실현경향성을 최대한 발현

 

2. 홀랜드 성격이론

- 실재형 : 기계 조작, 몸을 움직이는 것

- 실 탐 예 사 기 관(계산, 기록정리, 계획)

 

3.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 계속성의 원리

- 전인성, 균등성, 적극성, 과학성, 협력성

 

* 생활지도의 기본원리

- 자아실현, 수용, 인간관계, 자율성 존중, 적응

 

4. 생활지도 영역 : 조사, 정보, 상담, 정치, 추수

- 추수활동_ 정치 후 잘 적응하고 있는지 사후점검,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정보수집

 

5. 관계형성방법 : 진실성, 무조건전 존중, 공감적 이해, 신뢰(래포)

 

6. 대화기법

- 구제반 명직해

- 구조화 재진술 반영(참신한 말)

- 명료화 : 막연하고 모호하게 말하는 것, 상담자가 요청하거나 말해주는 것

- 직면(모르거나 거부) 해석(추론, 새로운 각도)

 

7. 해결중심 상담이론

- 한두 가지 핵심문제를 중심으로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

-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

- 예외, 기적, 척도, 대처, 관계, 악몽 질문

 

8. 아들러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 부적응 행동은 열등감을 해소하려고 할 때 발생

-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파악하여 재교육

① 생활양식 유형 :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 사회적유용형

② 상담기법 : 즉시성, 격려

 

9. 앨리스 합리 정서 행동치료

- 개인의 인지과정에 초점을 맞춘 상담이론

-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은 비합리적 신념 때문이다.

- 상담과정 : ABCDEF 모형 (선행사건, 신념체계, 결과, 논박, 효과, 감정)

- 상담기법 : 인지적기법(논박인지적 기법(논박) 정서적기법(정서적 기법(무조건적 수용) 행동적기법(모델링행동적 기법(모델링, 체계적둔감법)



728x90
반응형
LIST

'잡동사니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정리 - (1)  (0) 2023.11.30
교육학 정리 - (3)  (0) 2023.11.29
교육학 정리 - (4)  (0) 2023.11.28
교육학 정리 - (5)  (0) 2023.11.28
교육학 정리 - (6)  (1) 2023.11.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