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1. 학업성취 격차 발생요인 2가지(지문), 해소방안
① 문화자본 : 가정에서 체험하는 문화적 경험과 지식
- 문화적으로 공평한 교육과정, 다양한 문화체험기회
② 사회자본 : 가정 내외의 사람들과 맺는 인간관계의 양과 질
- sns를 통해 자녀에 대한 노하우 제공, 부모의 관심과 기대 수준을 높이도록
③ 경제적 자본 : 학생의 학업성취를 도울 수 있는 경제적 지원능력
인적 자본 : 학생의 학업성취를 돕는 부모의 학력, 인지적 환경
- 교과 지도방안 안내, 학습 보조사이트 안내, 학습도우미제공, 부모에 대한 지원
④ 인적자본 : 학생의 학업성취를 돕는 부모의 학력 수준
- 가정통신문 등 구체적인 교과 지도방안 안내하여 자녀에 대한 부모의 학습지원역량을 높임
2. 평생교육의 특징, 실천원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중시)
① 알기 위한 학습 : 개개인의 삶에 의미를 주는 살아있는 지식의 습득을 위한 학습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② 행동하기 위한 학습 : 앎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의 학습 (직업, 체험활동)
③ 함께 살기 위한 학습 : 공동체 속에서 타인을 이해하고 조화로운 삶을 실천
④ 존재하기 위한 학습 : 전인적 발전, 인성, 책임감 등
3.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 부여한 의미에 기초하여 상호작용하며 행동한다.
4. 하그리브스 상호작용론
- 맹수조련사형 : 학생은 거칠고 아무것도 모르는 존재, 훈련시켜 모범생으로
- 연예인형 :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즐겁게 배우도록 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
- 낭만가형 :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
5. 번스타인 언어사회학
- 하류계층의 제한된 어법, 중류계층 세련된 어법은 가정에서의 사회화를 통해 학습
- 언어양식의 차이가 학업 성취도에 영향
6. 과잉학력현상 - 도어 지위경쟁이론
- 학력은 사회적 지위획득의 수단
- 사람들은 경쟁적으로 높은 학력을 취득하려고 하여 학력 상승
- 졸업장 병 : 더 높은 학력을 갖기 위해 경쟁
- 학력 인플레이션 : 학력의 평가절하
7. 보울스와 기티스 경제적 재생산 이론 (대응이론)
- 교육과 노동의 사회적 관계가 서로 대응한다.
- 소외, 수단, 분업, 단계
8. 웰니스 저항이론
① 간파
- 학교교육의 내용과 직업적 현실과의 모순을 알고 장차 그들이 속하게 될 직업위치 파악
② 제한
-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자신의 위치를 자랑스럽게 여기며 남성우월주의와 인종차별주의적
태도를 견지하면서 스스로 육체노동직 선택
9. 프레이리 문제제기식 교육 (은행예금식의 반대)
① 세계를 향해 문제를 제기하고 비판하며 해답을 찾아가는 교육
② 교육내용 : 학생들이 제기하는 문제들, 해답탐구 과정
③ 교육방법 : 대화, 교사와 학생은 비판적인 공동 탐구자
10. 일리치 학습망
- 교육자료, 교육자에 대한 참고자료망 동료연결망, 기술교환망
11. 학업성취도가 낮은 이유- 문화실조론, 문화다원론
① 문화실조 : 학습에 필요한 문화부족, 인지, 언어능력 결손 / 보상교육 프로그램
② 문화다원 : 다른 문화권 학생 익숙X / 문화상대주의 측면, 균형 있게 교수
12. 맥닐 방어적 수업
- 단편화, 신비화, 생략
- 방어적 단순화 : 간단히 주제를 언급만 하고 넘어감 (주제 개요, 빈칸 채우기 연습)
13. 뱅크스 다문화교육
① 편견감소
② 내용통합
③ 공평한 교수법
- 다양한 민족, 사회계층을 가진 학생들의 평등한 학업성취를 위해 교수법을 계발해야 함
④ 지식구성과정
- 암묵적 문화적 관점 및 편견이 지식구성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이해시키고
자식에 대한 비판적 해석능력을 개발하도록 함
14. 번스타인 교육자율이론
① 분류 : 과목 간, 전공분야 간, 학과 간 구분
- 강분류 : 타 분류와 교류 제한, 교육의 자율성이 상당정도 유지 / 집합형 교육과정
- 약분류 : 교육의 자율성 약화 / 통합형 교육과정
② 구조 : 과목 내, 학과 내 조직의 문제
- 강구조 : 교사 자율성 축소 - 학생 요구반영 어려움
③ 수업의 유형 (문화전달방식)
- 보이는 교수법 : 전통적, 강분류, 강구조의 집합형 교육과정, 교사의 자율성 축소
- 보이지 않는 교수법 : 약분류, 약구조의 통합형 교육과정은
위계가 뚜렷하지 않고 놀이와 학습을 구분하지 않음
교사의 자율성 확대
----------------------------------------------------------------------------
[교육방법]
1. 멀티미디어 설계 원리 (인지부하이론)
① 외생적 인지부하 줄이기
- 양식의 원리(시각청각), 중복의 원리 (동일내용 시각청각 중복 x) x)
- 근접성 원리, 일관성 원리
② 본질적 인지부하 촉진
- 개인화의 원리, 자기 설명 및 인지 리허설의 원리
③ 내재적 인지부하 : 학습자체 난이도
- 완성된 예제의 활용, 사전훈련
2. 플립드러닝 교육적 효과
- 가정에서 동영상으로 미리 학습 후 교실수업에서 다양한 학생참여형 수업 진행
- 학습의 효율성 증진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 제공)
'잡동사니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정리 - (1) (0) | 2023.11.30 |
---|---|
교육학 정리 - (2) (1) | 2023.11.30 |
교육학 정리 - (4) (0) | 2023.11.28 |
교육학 정리 - (5) (0) | 2023.11.28 |
교육학 정리 - (6) (1) | 2023.1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