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발암물질의 경우 역치 용량 이상에 노출되어야 유해 영향이 관찰되고, 역치 용량 이하로 노출되었을 때에는 유해 영향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다양한 유해영향에 대한 종말점으로 최대무독성용량, NOAEL을 정하여야 하지만, 이 수준을 결정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영향이 관찰되는 최소독성용량, LOAEL으로 대처하기도 한다.
- 미국 FDA와 WHO는 최대무독성용량, NOAEL을 선택하고, 안전계수 SF를 고려하여 허용 가능한 일일 섭취량 ADI, acceptable daily intake를 계산한다.
-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미국 환경청 EPA에서는 최대무독성용량에 관찰 수준을 근거로 불확실성 계수 UF, 와 수정계수 MF를 적용하여 인체에 허용이 가능한 수준이 인체독성참고치 RfD, reference dose를 결정한다.
-> RfD = NOAEL or LOAEL / UF * MF
- 벤치마크용량, BMD는 비발암 위해성 평가를 위한 방법으로 독성영향이 5% 혹은 10%와 같은 특정 증가분이 발생했을 때 이에 해당하는 노출량 추정값을 의미한다. 95% 신뢰구간 중 하한값을 BMDL로 나타낸다.
-> PNEC, predicted no effect concentration 예측 무영향농도 = NOAEL or LOAEL / AF
- 실제 환경으로부터 노출이 가능한 인구집단 또는 생태계가 어느 정도 위해에 처해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노출량을 평가하여야 한다. 일일평균 노출량, ADD, average daily dose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 발암성 물질은 노출 평가에서 산출된 일일 평균 노출량, ADD와 용량-반응 평가에서 산출된 발암잠재력, SF를 곱하여 발암 위해도, cancer risk를 산출한다. cancer risk = ADD * SF
- 비발암성 물질은 일일 평균 노출량 ADD을 기준 노출량 RfD와 비교하여 사람 건강에 대한 위해도를 정량화한다. 즉 현재 오염 수준에서의 일일 평균 노출량을 기준 노출량으로 나누어 유해지수 hazard quotient, HQ를 구한다. 만약 이 값이 1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현재 노출 수준이 유해한 건강영향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낸다.
- PRECEDE 모형은 보건교육의 최종결론에서부터 시작하여 원인을 찾게 하는 연역적 사고방식이다. 건강과 건강행위는 많은 요인에 의해 일어나며, 건강행위에 영향을 주기 위한 효과는 다차원적이어야 한다는 두 가지 기본 명제를 강조한다. 이 모형은 보건에 대해 포괄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문제중심적이며, 개인과 집단이나 지역사회의 요구와 본질에 대하여 분석이 가능하며, 환경보건교육이 실시되는 어떤 현장이든 적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1) 사회진단 :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정립하는 단계이다. 요구를 명확히 파악하고 초점을 맞춘다.
2) 역학진단 : 사회진단에서 찾은 사회문제와 연관되는 특별한 건강문제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여러 가지 건강문제를 서열화하고, 가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특별한 건강문제를 선정한다. 건강문제와 연결되는 특별한 유전요인, 환경요인 등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과 건강 사이에 존재하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3) 교육 및 생태적 진단 : 환경에 대한 행위, 생활습관, 반응 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진단한다.
4) 행정과 정책 및 간섭조정 : 환경보건 프로그램을 교육전략과 행정 및 정책 사이의 상호작용과 소통에 대하여 초점을 맞춘다.
- PROCEED 진단과정은 실행하는 과정이며 1) 실행 단계에서는 교육 및 생태적 진단, 행정과 정책 및 간섭조정에 대한 것을 실행하도록 하는 단계이다. 즉 만들어진 프로그램, 정책 등을 정립하여 즉시 실행하는 단계이다. 2) 과정 평가 단계는 관심을 갖는 것은 결과가 아닌 과정이다. 계획한 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단계이다. 3) 효과 평가 단계는 프로그램의 진행에 대한 노력의 결과에 대하여 평가하는 단계이다. 프로그램에 의하여 나타나는 결과가 원하거나 목표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지 평가하는 단계이다. 4) 결과 평가 단계는 완전히 마친 후에 목표한 형태로 결과가 나타났는지 평가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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