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조석과 조류
조석 : 태양과 달의 인력으로 인한 해면의 주기적인 승강운동(수직운동)
조류 : 조석에 의한 해수의 수평 방향의 주기적 운동
(주로 달에 의해 생기고, 태양은 달의 46%/ 인력은 질량의 크기에 비례 거리 세제곱 반비례)
- 고조/저조 : 조석으로 인해 해면이 가장 높아진/낮아진 상태
고조시/저조시 : 고조/저조가 된 시각
창조(flood tide)/낙조(ebb tide) : 저조부터 고조까지 해면이 높아지는 상태/ 반대
조차 : 고조와 저조의 해면 높이차, 장기간 평균할 경우 평균 조차
정조(stand of tide) : 정조나 고조시 순간적으로 해면 승강 정지된 것처럼 보임
고조/저조간격 : 달이 자오선 지나간 때부터 고조/저조에 이를 때까지, 총칭 월조간격
대조 : 삭,망 이후 1-2일만에 조차가 극대가 되었을 때, 이때 조차 평균 대조차
소조 : 상,하현 이후 1-2일만에 조차가 극소가 되었을 때 (대,소조시 달의 위치)
일조부등 : 하루에 두 번의 고조와 저조가 발생했을 때, 그 높이와 간격이 다른 현상
(고고조, 저고조, 저저조, 고저조/ 1일1회조 : 일조부등은 태양과 달이 적도에서 멀어질수록 커지는데 일조부등이 특히 커져 저고조와 고저조가 거의 소멸하여 한번의 고저조만 생기는 것
일주조, 반일주조)
분점조/회귀조 : 달이 적도부근에 있을 때(일조부등 작다), 남/북회귀선 부근 있을 때(크다)
해면의 부진동 : 항만의 형상이 주머니 모양인 곳에서 해면이 짧은 주기로 승강운동 발생
게류(slack water-전류) : 조류의 전류시, 조류가 거의 정지된 상태
조석의 주기 : 12시간 25분(지구의 공전으로 인해 달이 원래 지점까지 50분 더 걸린다)
해도의 기준면 : 우리나라 기본 수준면 기준(약 최저 저조면) - 정리. 수심 그림 정리
(조고, 조승, 간출암 높이, 평균해면도 약 최저 저조면 기준
평균해면 : 조석 없다고 가정했을 때 해면으로 자연 목표, 등대 등 높이 이용)
급조 : 조류 흐르면서 장애물이나 반대 방향 수류에 부딪혀 생기는 파도 심하면 격조
반류 : 조류 해안에 평행하게 흐를 때, 해안선 돌출부 뒷부분에 조류와 반대방향의 흐름
조신 : 어느 지역의 조석이나 조류의 특징
* 조고비 계산방법
* 우리나라 연안의 조석,조류
동해안 : 조석 현상 매우 미약, 조차 0.3m 내외, 일조부등 매우 현저해 1일 1회조 되는 경우 있다
남해안 : 일조 부등 매우 적고 대개 규칙적인 승강을 한다.
서해안 : 일조 부등 일반적으로 적으나 조차가 크므로 약간 큰 조고의 부등 볼 수 있다.
2. 해류
1) 해류의 종류 : 거의 일정한 속력과 방향으로 대규모로 이동하는 바다의 흐름
- 취송류 : 바람과 해면의 마찰로 인해 형성된 해류 (북,남적도 해류)
- 밀도류 : 수온과 염분의 밀도 차에 의해 형성된 해류
- 경사류 : 해면의 경사로 인해 형성된 해류 (적도 반류)
- 보류 : 해수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이를 보충하기 위한 흐름 (캘리포니아 해류)
(해류vs 조류 : 조류는 왕복성이 있으나 해류는 한 방향으로만 흘러간다)
* 해류와 바람 : 극동풍(극류)-편서풍(북태평양 해류)-북동무역풍(북적도해류)-적도반류-남동무역풍(남적도 해류)-편서풍(서풍 피류)
* 태평양 해류 : 북적도 해류- 쿠로시오 해류- 북태평양 해류- 캘리포니아 해류/남적도 해류
* 우리나라 근해 해류
- 난류 : 북적도 해류- 쿠로시오 해류- 대한해협 해류- 동한 난류
- 한류 : 오야시오 해류- 리만 해류- 연해주 해류 – 북한 해류
서안 경계류 : 남,북적도 해류 서안 대륙 경계를 만나 극쪽으로 방향 전환 폭이 좁고 강함
(쿠로시오 해류, 멕시코 만류-걸프 스트림)
동안 경계류 : 넓고 약한 흐름, 한류의 성질으로 인해 용승 발생
(캘리포니아 해류, 페루 해류, 카나리 해류, 벵겔라 해류 등)
인도양의 해류 : 주로 계절풍에 의해 변화 – 겨울철 북동 무역풍에 의해 북적도 해류 발달, 여름철 남서 계절풍에 의해 계절풍 해류로 변화
3. 수로도지 < 해도
수로서지 < 항로지
수로특수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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