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안 항법
- 실측 항법이라고도 하며, 육상 또는 해상 물표의 방위와 거리에 의한 위치선을 이용하여 선박의 위치를 결정하면서 항해를 계속하는 방법
1) 위치
- 실측위치(Apparent position) : 실제 물표를 관측하여 얻은 선위
- 추측위치(Dead Reckoning position, DRP) : 최근 실측위치 기준으로 계산된 선위(외력 X)
- 추정위치(Estimated Postion, EP) : 추측위치에 외력이 주는 영향 가감한 선위
2) 위치선(line of position, LOP)
- 선박이 그 자취 위에 있다고 추측되는 특정한 선, 2개의 위치선의 교점이 선위가 된다
(방위, 수평협각, 수평거리, 중시선, 수심, 천체고도, 전파항법, 전위선에 의한 위치선)
(전위선 – 위치선을 항주한 거리만큼 침로 방향으로 평행이동시킨 것)
동시관측법 : 2개 이상의 물표를 동시에 관측하여 선위 구함
3) 선위측정법 < 격시관측법 : 시간차를 두고 물표를 2회 이상 관측하여 선위 구하는 방법
1) 동시관측법
(1) 교차방위법 : 두 개 이상의 물표 선정, 동시에 각 방위 측정하고, 해도상에 이들의 교점을 선위로 정하는 방법
장점 : 간단하고, 정밀도가 높다, 측정 당시 선위를 바로 알 수 있다
단점 : 방위의 제한이 있으며, 방위 변화가 빠른 물표에는 사용할 수 없다
* 물표 선정 시 주의사항
- 해도상 위치가 명확한 목표 선정해야 한다
- 먼 물표보다는 가까운 물표 선택한다
- 물표 상호간 각도는 30~150도인 것을 선정해야 하고, 두 물표 90, 세 물표 60이 가장좋다
- 물표가 많을 때에는 2개보다 3개 이상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 방위 측정 시 주의사항
- 방위 변화 빠른 물표 나중에 측정한다
- 선수미 방향이나 멀리 있는 물표 먼저 측정해야 한다
- 정횡 방향이나 가까이 있는 물표 나중에 측정한다
- 방위 측정은 빠르고 정확하게 해야 한다
- 위치선이나 선위 기입 시 관측시각과 방위 기재해야 한다
* 오차 삼각형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자차, 편차에 오차, 실제와 물표의 위치 차이, 시간 차, 관측의 부정확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2) 수평협각법 : 3개의 물표를 육분의로 수평협각을 측정, 삼간 분도기 이용하여 원둘레의 만난 점을 구하는 방식
장점 : 비교적 정확, 자차, 편차의 영향과 무관, 장애물에 가려지지 않음
단점 : 반드시 3개 이상의 물표 필요, 시간이 오래 걸림
(3) 방위거리법 : 한 물표의 방위와 거리를 동시에 측정, 방위에 의한 위치선과, 거리에 따른 위치선의 교점을 선위로 측정하는 방법
(교차방위법은 방위선x2/ 방위거리법은 방위선, 거리선)
- 물표가 하나밖에 없을 경우 유용하게 사용 가능
(4) 두 개 이상 물표의 수평거리에 의한 방법
- 레이더로 두 개 이상의 수평거리 측정하고, 각 위치권의 교점을 선위로 결정하는 방법
- 3개의 물표 위치권 사용하면 명확한 선위 가능/ 물표 가깝고 위치권 교각 90도에 가까울수록 정확
(5) 중시선과 다른 물표와의 방위나 수평협각에 의한 방법
- 선위의 정도가 좋으며, 자선의 자차를 확인하는데 이용
(6) 두 개의 중시선에 의한 방법
- 두 중시선이 교차할 때 교점을 선위로 하는 방법으로 가장 정확하며 자차 수정에도 사용
2) 격시관측법 :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위치선 구할 수 없을 때, 시간차를 두고 관측하여 위치선과 전위선(평행이동 시킨 선)을 이용하여 선위 구하는 방법
(1) 양측방위법 : 물표의 방위를 시간차를 두고 두 번이상 측정하여 선위를 구하는 방법
* 측정 시 주의사항
- 본선의 정확한 침로와 항정 알아야 한다
- 침로를 정확히 유지해야 한다
- 방위의 변화는 30도 이상(150도 사이)을 두어 측정해야 한다
- 역조 시 실제 선위가 관측 위치보다 육지쪽에 있어서 위험하다(순조가 안전)
- 조류가 제 1 위치선에 직각일 때 가장 큰 영향 미친다
(2) 선수배각법
- 후측 시 선수각을 전측시 선수각의 두배가 되게 하여 선위를 구하는 방법
- 항주거리는 제2관측 시 관측자에서 물표까지의 거리와 같다
(3) 4점방위법
- 물표 전측 시 선수각을 45도(4점)로 측정하고, 후측 시 선수각을 90도로 측정하는 방법
- 항정(항주거리) = 정횡거리 = 제 2 관측시 물표까지 거리
(4) 정횡거리예측법
- 어떤 한 물표의 정횡거리를 예측하는 방법
- 선수각이 22.5 or 45일 경우 정횡거리=7/10 * 항정
- 30 or 60일 경우 정횡거리 7/8 * 항정
- 8점방위법(정횡거리법 일종)
전측 시 선수각에 관계없이 후측 시 선수각을 90도로 관측하여 선위 측정하는 방법
정횡거리 = 항정*tan선수각 (tan선수각 = 정횡거리/항정)
3) 측심에 의한 선위측정법
- 안개, 눈, 비 등으로 인해 목표물 볼 수 없을 때, 연속적인 수심 측정을 통해 선위측정
- 해도 정밀해야하고, 해도의 수심의 신뢰도 높아야 한다/ 수심계의 질서가 있어야 한다
/ 조차가 크지 않아야 한다 / 해조류, 바람 영향 적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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