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해학 등 정리

항해학 - 해도 등 정리 [환경의 끝]

by 환경의끝 2023. 5. 22.
반응형

* 해도 : 항해 중인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한 바다의 안내도

1) 도법에 의한 분류 : 지구 표면을 평면에 나타내는 방법

평면도법 : 지구 표면의 좁은 구역을 평면으로 간주하고 그린 것으로 축척이 큰 해도이다.

항만, 어항, 좁은 구역의 협수도 등 나타내는데 쓰인다

점장도법 : 자오선은 적도에서 극으로 갈수록 좁아지는데, 모든 자오선과 거등권을 서로 직각을 이루며 교차하도록 표현하는 방법 / 항정선이 직선으로 표시된다/ 고위도가 됨에 따라 일그러지기 때문에 위도 높은 지역의 해도로는 부적당하며 위도70 이하에서 사용

(항해에서 많이 이용 : 어느 자오선을 이용해도 쉽게 방위, 침로 측정 가능하기 때문)

대권도법 : 지구의 중심에 시점을 두고 지구 표면 위의 한 점에 접하는 평면에 지구 표면을 투영하는 방법/ 대권이 직선으로 나타나므로 두 점사이 최단거리 구하기 용이- 원양 항해계획 세울 때 이용

(점장도- 대권도 반대/ 항정선 대권  직선 곡선)

방위등거극도법 : 자오선 극 중심 부챗살 모양, 거등권 극 중심으로 동심원으로 나타낸다

다원추도법 : 거등권에 따라 지표면에 접하는 원추면상에 지표면 나타내는 방법

 

2) 해도의 사용목적에 의한 분류

(1) 항해용 해도

총도 : 축척 1/400만 이하/ 넓은 구역 나타낸 것으로 장거리항해, 항해계획수립 이용

항양도 : 1/100만 이하/ 원거리 항해 이용, 외해 수심, 등대, 먼 거리에서 보이는 육상물표 표시

항해도 : 1/30만 이하/ 육지를 바라보면서 항해할 때 이용, 선위 직접 구할 수 있도록 육상 물표, 등대, 등표 등 상세히 표시

해안도 : 1/5만 이하/ 연안 항해에 사용, 연안 상황 자세히 표시, 우리나라 연안 많이 이용

항박도 : 1/5만 이상/ 항만, 정박지, 협수로 등 좁은 구역 상세히 그린 평면도

(2) 특수도

해저 지형도, 어업용 해도, 해류도, 조류도, 해도 도식(해안선 물표 등 기호 약어 수록) 

 

3) 해도 발행처에 의한 분류

- 한국해도 : 국립해양조사원/ 한국 근해, 일본 및 동남아시아

일본해도 : 해상보안청/ 일본 근해 중심 주변 지역

영국해도 : 해군수로국/ 전 세계 모든 해역

미국해도 : 국방부/ 전 세계 모든 해역

 

4) 전자해도(ENC: electric navigation chart)

- 각종 항법 장치를 이용하여 정확한 자선의 위치를 자동적으로 표시할 수 있다

- 레이더 영상을 해도 화면상에 중첩시킬 수 있다

- 축척을 변경하여 표시 범위를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

- 종이해도처럼 누구나 취급할 수 없고, 넓은 범위 전체를 화면에서 볼 수 없다

 

* 해도상의 정보

- 축척 : 두 지점 사이의 실제거리와 해도에 있는 두 지점 사이 길이의 비(cm:cm)

(대축척- 작은구역 자세히(항박도)/ 소축척- 넓은지역 작게(총도, 항양도) )

 

* 해도 번호 및 표제

- 해도번호 : 상부 왼쪽 및 하부 오른쪽 기재

(100단위 동해안/ 200 남해안/ 300 서해안/ 400 참고용도 및 특수도/ 7-800 동남아 외국

P 잠정판 해도/ L 로란해도/ F 어업용 해도/ INT 국제해도- 500단위 시작)

- 간행 연월일 : 해도 아래 중앙 / - 소개정 : 해도 아래 좌측 부분

- 이외에도 지명, 나침도, 경위도, 수심 등 표시

 

* 육지 부분의 표시

- 높이(자연목표, 등대) : 장기간 관측한 해면의 평균 높이에 있는 수면- 평균수면 기준

- 해안선 : 약최고 고조면 기준 수륙의 경계선

- 수심, 조고, 간출암 높이 등 : 약최저 저조면(기본수준면)으로부터의 수치

(간출암 : 저조일 때 수면 위에 나타나는 바위)

 

* 해도 도식 : 해도를 제작할 때 필요한 여러 세부사항을 규정한 것으로 세부사항으로는 자연형상, , 지형명칭, 저질, 암초, 수로용어, 등화, 부표 입표 등이 있다.

* 해도 작업에 필요한 도구 : 삼각자(방위), 디바이더(거리), 컴퍼스(작도), 지우개, 연필

 

* 해도 사용시 주의사항

- 항해 목적에 따라 적합한 축척의 해도 선택해야 한다(최신 해도 이용)

- 위성 항법 장치 이용하여 선위 측정한 경우 측지계와 비교, 오차 수정해야 한다

- 해도의 관리(반드시 펴서 보관, 순서대로 정리, 앞면에 해도 번호나 구역 표시)


* 수로서지 (항로지, 수로특수서지)

- 해도 외에 항해를 돕는 모든 간행물을 통칭하며, 항로지와 수로특수서지로 나뉜다

- 항로지 : 해도의 내용 설명하면서 해도에서는 표현할 수 없는 사항 자세하게 설명

(3편으로 나뉨(1-총기(일반사항)/ 2-연안기(연안항해 사항)/ 3-항만기(주요항만))

- 수로특수서지

1) 등대표 : 항로표지 전반에 대한 자세한 수록

2) 조석표 : 각 지역 조석 및 조류 자세히 기록(1-국내항/ 2- 태평양 및 인도양의 주 항)

3) 기타 수로서지 : 천측 계산용 서지, 국제 신호서(국제적 부호), 해도도식(특수 기호, 약어), 수로 도서지(목록) 

 

* 항행 통보 : 항해 및 정박에 영향을 주는 사항들 항해자에게 알리고, 수로 도지 정정하게 할 목적으로 발행하는 소책자

 

* 해도의 개정 및 소개정 : 해도는 항상 최신상태 유지해야 함- 항행 통보 등 통해 정정

1) 개판 : 원판을 새로 제작하는 것, 항행통보로 통보하고 이전 해도 폐기

2) 재판 : 마모, 부족으로 인해 원판을 조금 수정하거나 재발행 하는 것 - 통보x

3) 소개정 : 항행통보로 항해자가 직접 수기로 개정하는 방법(두줄긋고, 빨간잉크 등)

4) 보정도 이용 : 보정도를 항행 통보에서 오려서 개정 위치에 붙인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