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1. 학교 수준 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① 학교교육의 효율성 (개별특성반영, 국가 교육과정 탄력적 운영)
② 교육의 적합성 (교육의 실태, 학생의 요구 흥미, 교사의 필요 수용)
- 교육의 다양성 추구,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 신장, 학습자중심의 교육 구현
2. 스킬벡의 교육과정 내적, 외적 상황요인
① 내적요인 : 학생의 적성, 능력, 교육적 요구 / 교사의 가치관 태도 지식
학교의 환경과 정치구조
② 외적요인 : 학보모의 기대, 지역사회의 가치, 사회의 이데올로기
- 상황분석, 목표설정, 프로그램구축, 판단과 실행, 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구성
- 학교특성 고려, 역동적/상호작용적 모형
- 방향감부족, 혼란야기 가능성
3. 학교 교육과정 실행에서 교육과정의 층위
- 경험된 교육과정 : 수업을 통해 실현된 교육과정,
학생의 수준이나 배경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① 공식화 정도 : 표면적, 잠재적, 영
② 교육의 진행과정 : 계획(의도된) 실행(전개된) 경험(실현된)
③ 결정주체 : 국가, 지역, 학교, 교실수준
4. 역량중심 교육과정 설계방안, 역량과 교과지식의 위상 관계
: 역량 우선적 고려 후, 발달시킬 수 있는 지식, 내용 구성, 교사의 자율성 보장
- 교과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 도구로서의 가치
- 교사는 학습경험을 길러 량 증진되도록 교육과정 재구성자
- 학교는 암기위주에서 수행위주 ~을 할 수 있다 교육으로 전환
5. 백워드 교육과정
- 영속적 이해란 상세내용을 잊어버린 후에도 머릿속에 남아있는 큰 개념
- ‘해석‘ : 의미를 제공하는 서술이나 번역 (숨겨진 의미를 도출)
(설명, 해석, 적용, 관점, 공감, 자기지식)
- 평가계획을 수업활동 계획에 앞서 고려하는 이유 : 학생의 이해력 신장
6. 아이스너 개발모형에서 학생의 학습기회 확대방안
① 학습기회 유형 개발 측면 : 교육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교육내용 변형
② 의사소통 양식의 측면 : 시적, 은유적 표현 등 다양한 표현양식 사용
- 아이즈너가 제시한 비행동적 목표 유형
① 문제해결 목표
- 일정한 조건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목표이며 해결책은 여러 가지이다.
② 표현적 결과
- 목표를 미리 정하지 않고 활동을 하는 도중이나 끝난 후에 얻게 되는
바람직한 그 무엇을 말한다.
7. 인간중심 교육과정 특징
-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갖게 되는 의도적, 비의도적인 모든 경험
① 자아실현, 전인적 인간 양성을 위해 교육의 인간화 강조
② 학생들이 인간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학교환경의 인간화 강조
- 평가는 탈목표 평가 요구
8. 타일러 목표진술의 문제점
- 메이저 (행동적 목표 진술)
① 수업은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전개되므로 모든 것을 수업 전에 행동목표로 구체화하여 진술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② 문학이나 예술 영역의 경우 과목의 특성상 도움이 되지 않으며 바람직하지 않다.
9. 국가 교육과정에 의존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할 경우 문제점
① 교육과정 운영 획일화, 경직화 - 효율성 낮아짐
② 지역, 학교, 학생의 특수성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이 어려움
- 상황에 따른 탄력적 대응 어려움
10.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의 실현 형태 2가지
①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생의 계속적 성장에 관심을 두고 개인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
② 인본주의 교육과정
- 학생의 자아실현에 목적을 두고, 잠재력과 개성, 소질의 발달을 도와주도록 조직
11. 교실 수준에서 교육과정을 조직할 때
① 논리적 방법
- 교과지식의 논리성 체계성 유지 / 학생의 흥미, 필요 반영 어려움
② 심리적 방법
- 아동의 심리적 특성, 흥미, 발달단계 고려 / 논리적, 체계성이 부족
③ 절충적 방법
12. 타일러 교육과정 개발모형
- 교육목표 설정, 학습경험선정, 학습경험 조직, 평가
- 장점
① 실용성, 어떤 수준이나 교과에서도 적용 가능
② 평가 지침 제공 : 교육목표가 명확하여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단점
① 외적행동의 변화만 강조 : 내면적 변화 확인 x
② 부수적 목표의 중요성 간과
③ 실질적인 내용을 제시하지 않음 : 실제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13. 학문중심 교육과정
- 타일러와의 차이점 :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
① 지식의 구조를 가르친다 는 의미
- 각 교과를 특정 짓는 안목이나 사고방식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
- 해당 분야의 학자들과 똑같은 교과언어를 갖도록 하는 것
- 장점 : 쉽게 이해, 기억, 적용
② 나선형 교육과정 :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③ 장점 / 단점
- 학습 전이, 내재적 동기 유발, 교육 질 향상
- 정의적 교육에 소홀, 소수 엘리트 교육
14. 통합 교육과정 일반적 원칙, 교육적 가치
① 중요성의 원칙
② 일관성의 원식
③ 적합성의 원칙
- 교육적 가치 : 지식의 폭발적 증가 대비, 필요 교육내용 배울 시간 확보
'잡동사니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정리 - (4) (0) | 2023.11.28 |
---|---|
교육학 정리 - (5) (0) | 2023.11.28 |
교육학 정리 - (7) (1) | 2023.11.28 |
교육학 정리 - (8) (0) | 2023.11.28 |
교육학 정리 - (9) (1) | 2023.1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