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경험중심 _ 활동중심 교육과정_ (프로젝트법)
- 조직 방안
① 학생의 흥미와 필요에 기초하여 학습활동 선정 조직
② 실생활이 주제,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조직
- 유의사항
- 시간 비용, 산만 운영 우려, 체계적 계획 세워야 함
-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흥미와 필요에 유의하여 운영
16. STEAM
-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분야의 교과 간 융합
- 총체적인 역량 증진 가능
- 이 융합을 위한 교과 통합의 방안 : 드레이크 관점 ↓
17. 드레이크 교과통합
① 간학문적
- 경계를 허물고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주제를 추출하여 조직
② 탈학문적
- 실생활의 주제나 문제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융합하여 조직
③ 다학문적 : 학문간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하나의 주제에 여러 교과 관점
18. 학교수준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 필요 : 학생의 수준, 요구, 흥미 등을 다양하게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운영가능
(1) 개발의 형태
① 교육내용의 재구성 : 통합형 교육과정 운영, 교과서 순서 변경
② 교과목의 탄력적인 편성 : 집중이수제
③ 수업시간의 탄력적 운영 : 블록타임제, 전일제 등
- 블록타임 장점 : 수업시간 확보, 수업의 완성도 높임
(2)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① 교과 내 : 성취기준 중심 압축 및 요약 / 순서변경 / 교과집중, 블록타임제
② 교과 간 : 연계, 공통주제 추출하여 통합
③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연계하여 재구성
19. 파이너 쿠레레 반영 방법
- 학생의 구체적 경험과 실존적 체험, 반성을 통한 의미형성 과정
① 회귀, 전진, 분석, 종합
- 회귀 : 교육내용과 관련된 경험 회상하며 생동감 있게 묘사해 보기
- 전진 : 아직 현실화되지 않은 미래 모습 상상
- 분석 : 과거 미래 현재를 종합적으로 보며 복잡한 관계를 분석
- 종합 : 현실로 돌아가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현재 의미를 자문
20. 교육과정 층위
- 공식화 정도에 따라 나뉨
- 공식적, 잠재적, 영교육과정
* 정범모 (철학)
- 공학적 개념 :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 계획 : 변화시키고자 하는 인간행동에 관한 명확한 설정 + 구체적 프로그램
21. 스킬벡 교육과정 개발모형
- 학교 현장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발
- 교사를 교육과정에 적극 참여시킴
- 단점 : 국가 수준 교육과정 실현 문제, 교사업무부담, 방향감 부족
① 상황분석
- 내적(학생적성, 학교환경, 교사가치관 태도) 외적(학부모, 이데올로기, 국가교육과정)
② 목표설정 : 교육홛동방향
③ 프로그램 구성 : 시설, 환경 설계, 자료 구비
④ 판단 및 실행 :
⑤ 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구성
22. 역량중심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재구성 방법
- 미래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지식, 지능, 태도, 가치를 제공하는 교육과정
① 역량을 우선 전으로 추출하고 이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교과지식을 조직
② 역량을 발달시키기 위해 통합적으로 교과지식을 조직
* 특징
- 역량의 우선적 고려
- 지식/내용 조직의 결정에서 교사의 자율성 보장
* 교사의 역할 : 교육과정 재구성자, 학습의 조력자, 촉진다
* 장점 : 결과물로서의 지식이 아닌 지식의 창출과 활용을 위한 능력의 함양 강조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는 교육과정 설계 가능
* 단점 : 특정 역량 중요시, 대안 제시 부족 / 전통적 교과 가치 경시
[학생의 교육적 경험에 중점을 두는 개발모형]
23. 아이스너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 교사는 교육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시각과 견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
24. 파이너 실존적 재개념화 개발모형
- 학습은 개인의 경험에 대한 의미형성
- 학생의 교육경험 본질을 분석하고 그 실존적 의미를 찾도록 돕는 과정 중시
-----------------------------------------------------------------------
[교육평가]
1. 수행평가 과제 조건 : 실제적 과제 ‘
- 특징 : 개인과 집단평가, 과정과 결과중심, 지속적인 평가, 학생개별능력
실제 상황에서 평가
- 조건 : 타당성과 신뢰성(채점가능성), 다양한 학습성과, 실제성, 공정성
- 장점 : 종합적,종합적, 전인적 평가 / 과정과 결과 동시평가 / 학습동기,학습동기, 흥미 유발
협동학습 유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고등사고능력 증진
2. 루브릭의 장점
- 채점자의 주관성 배제하여 객관도와 신뢰도 증진
- 학생의 수행상태를 진단하여 개선, 자기 조절 학습태도 증진
3. 수행평가의 신뢰도 추정방법 2가지
- 채점자 간, 채점자 내 신뢰도
'잡동사니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정리 - (5) (0) | 2023.11.28 |
---|---|
교육학 정리 - (6) (1) | 2023.11.28 |
교육학 정리 - (8) (0) | 2023.11.28 |
교육학 정리 - (9) (1) | 2023.11.28 |
음악교육사 정리 (1) | 2023.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