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과정중심평가
- 학습을 위한 평가, 성장을 지원, 학습과정을 평가
- 수행평가, 형성평가, 포트폴리오,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
① 수행평가
-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평가하여 학생에게 의미있는 학습활동 지원
-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② 형성평가
- 수업 진행 중에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여 피드백
- 학생의 학습 개선 자료로 활용
- 학생의 학습 동기 유발 자료로 활용
26. 표준화 검사
- 전문가들이 제작,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 채점, 해석하는 평가
① 특징 : 전문가에 의해 제작, 검사목저게 따라 엄격한 절차를 거쳐 제작됨
② 기능 : 현재의 검사결과로 장래의 행동특성을 잠정적으로 예측
27. 교사제작검사 : 비공식적 검사, 교사마다 채점기준, 문항 등 다양
28. 스크리븐 탈목표평가모형
- 교육관계자의 요구를 기준으로 프로그램의 실제 효과나 가치를 판단한다.
29. 아이즈너 예술적 비평모형
- 예술작품을 감평하는 것처럼 평가대상의 질을 전문가의 입장에서
비판적이며 통찰력 있게 평가한다.
---------------------------------------------------------------------
[교육행정]
1. 민츠버그 조직이론 기계적관료제와 전문적관료제 설명
① 기계적 관료제는 작업과정의 표준화를 통해 기술구조층이 핵심 운영층을
통제하고 감독한다.
② 전문적 관료제는 직무기술의 표준화를 통해
핵심 운영층에게 많은 자율성과 재량권을 부여한다.
2. 헬핀과 크로프트 학교조직 풍토론 유형
- 간섭적 풍토 : 교장 배려적이며 과업 강조, 교사 무관심, 친밀도 낮음
- 방안 : 전문적 학습 공동체, 분산적 지도성 함양
3. 스필레인 분산적지도성 특징
-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집단 지도성 강조
- 지도성 신장 방안 : 전문적 학습 공동체, 동료장학 등
4. 자기장학, 방법
- 교사 자신이 스스로 계획을 세워 실천하며, 그 결과에 대하여 자기반성
- 수업을 녹음, 녹화 / 학생 의견조사 / 연수, 서적, 대학원, 전문기관 상담-
5. 토마스 갈등관리방식
- 경쟁 회피 타협 협력 수용
- 협력 모두 만족
6. 조하리의 창
- 개방 과잠 맹독 폐쇄
- 맹목적 영역 : 자기주장만 내세우고 타인 의견 수용하지 않는다.
- 효과적 의사소통 방안 : 개방적 영역을 넓혀야함 (자기노출, 피드백)
7. 컨설팅 장학의 기본원리
- 자문성 독립성 전문성 자발성 학습성 일시성
8. 아담스 공정성이론
- 공정성 회복을 위한 교사의 행동 유형 : 투입 변경, 성과변경, 비교대상변경
9. 서지오바니 도덕적 지도성
- 선의와 성공이 두루 높은 도덕적이고 효과적인 학교 추구
- 지도자의 도덕성과 구성원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구성원 각자를 셀프리더로~
10.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
① 학교조직 개편 방안
- 행정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으로,
- 교무업무 중심에서 학습연구모임 중심을 학교조직을 개편하여
-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 교육과정과 수업개발을 위한 협력적 연구를 실행
② 교사 공동의 노력 방안
- 학습공동체의 비전과 가치를 서로 공유하며 함꼐 협력하며 학습, 적용, 문제해결
- 서로의 교실 방문하거나 결과 공유 토론하며 집단적, 공유적 지도성 발휘
11. 리더십 대용 상황이론
- 리더십이 상황에 따라 대체되거나 억제될 수 있다.
- 대용상황 : 대신하거나 감소하는 상황 (교사의 전문성)
- 억제상황 : 억제하거나 무력화시키는 상황 (무관심)
12. 로크 목표설정이론 (동기향상)
- 구체성 곤란성 참여 피드백 동료간경쟁 수용
- 목표가 구체적이고 도전적, 달성 가능할 때 구성원의 집중력과 노력, 지속성 강화
- 목표달성과정에서 주어지는 피드백은 주의력, 노력, 지속성을 강화, 전략 재정립
13. 허즈버그 동기위생이론
① 동기요인 : 직무 그 자체, 직무만족 기여 (성취, 책임, 승진, 인정)
② 위생요인 : 직무 환경 관련, 직무불만족 기여 (보수, 대인관계, 근무조건, 안정성)
③ 방안 : 직무풍요화, 수석교사제 _ 자율성, 책임감 등
14. 무질서한 학교조직
- 이완조직과의 차이점 : 이완조직은 질서를 유지하고 있는데, 무질서조직은
우연적인 조직운영을 특징으로 한다.
① 특성 : 불분명한 목표, 불확실한 기술, 유동적 참여
② 의사결정 방식 : 쓰레기통 모형
- 쓰레기가 우연히 한 쓰레기통에 모이듯이, 문제, 해결책, 참여자, 선택기회가
우연히 만나게 될 때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15. 의사소통의 원리,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문제점
- 명료성, 일관성, 적응성(융통성), 분포성(배포성), 적시성, 적정성, 통일성
- 비공식적 의사소통 : 배후사정 상세히 전달할 수 있으나
소문, 풍문 우려, 통제어렵, 왜곡된 정보 전달 우려
16. 학교조직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 순기능 : 조직의 변화와 화합을 촉진하며 새로운 화합의 계기가 됨
- 역기능 : 정신적 육체적 정서적으로 긴장과 불안 고통 소트레스 유발
17. 동료장학
① 특징
- 자율성과 협력성을 기초로 진행
- 동료적 관계 속에서 교사들간에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을 함
② 장점 : 자유로운 의사교환, 피드백 가능
18. 호이와 타터 - 참여적 의사결정
- 상급자가 구성원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킬 때
어떤 기준에 따라 참여를 결정해야하는지,
상급자는 그 때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설명해주는 이론
① 관련성 : 구성원이 결정에 대해 높은 이해관계를 가지는가?
② 전문성 : 구성원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어느정도 유용하게 의견낼수있는지?
19. 브룸 기대이론
동기요인 : 성과기대, 보상기대, 유인가
20. 겔젤스와 셀렌의 사회체제접근
- 인간 행위는 단순한 개인적 차원에서만 이루어지지 않음
- 전체 사회, 문화 등 복잡한 차원과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함
* 개인행위가 목표로 나타나기 위한 조건
① 합리성 : 목표 행위에 대한 역할기대가 논리적으로 부합
② 소속감 : 집단의 목표달성에 의식적으로 참여
③ 일체감 : 제도적 목표와 자신의 욕구성향일 일치
21. 영 기준 예산편성기법
- 전년도 예산에 구애받지않고 신년도 사업을 평가 조정하여 예산 편성
- 장점 : 교사의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사업구상과 실행을 유인
22. 이완결합체 장점
- 교사의 역할 수행상의 안정성, 자율성, 전문성을 존중
- 특정 부분의 문제를 국지화하여 위험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
23. 분산적 지도성 실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지도성 실행의 주체로서 서로에게 영향력을 행사
- 상호의존 및 신뢰와 협력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수행
----------------------------------------------------------------------
[교육철학]
1. 루소와 듀이의 교육사상에서 학생참여형 수업 설명
- 루소 아동중심교욱
: 아동의 관심과 흥미, 자발적 성장 중시
- 듀이 경험중심교육
: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 재구성 과정을 통한 성장, 실제적 경험, 아동흥미 중시
(반성적 경험)
2. 페스탈로치 교육원리
- 머리 가슴 손 (지적, 정의적, 신체적 능력) 의 조화로운 전인적 인간
- 교육내용 : 수 형 어
- 교육방법
① 자발성의 원리 : 스스로, 주입식 교육X
② 조화의 원리 : 3H 조화로운 발달 추구 / 도덕성 중시
③ 방법의 원리 : 인간성 발달을 위한 최적의 방안 모색
④ 직관의 원리 : 직접적 경험, 체험 강조
⑤ 사회의 원리 : 가정교육 중시
3. 포스트 모더니즘
① 특징
- 반합리주의 : 이성, 합리성, 절대성에 반대하고 개인의 감정, 정서 중시
- 상대적 인식론 : 진리의 보편타당성을 반대하고 인식주체의 상대적 관점 중시
- 소서사 관심: 여성, 인종, 빈민, 청소년 등 집중
- 탈정전화 : 문화다원주의
② 학교교육의 방향
- 교육과정 : 교육방법, 과정의 다양화
- 교육방법 : 학생중심 교육방법 - 토론, 협동학습, 창의적인 탐구 등
4. 라일 - 지식의 유형
: 명제적 지식, 방법적 지식(4차산업)
5. 하버마스 관점 (학금풍토 발생원인 진단)
① 의사소통의 합리성 중시
- 목적보다 수단을 중시하는 도구적 이성을 비판 (제시문)
② 해결방안 : 진리를 도출하는 대화
- 평등한 발언기회 보장
- 타당한 근거에 바탕을 둔 자유토론에 의해 합의
6. 실존주의
- 개인의 선택에 의해 행동하고, 그를 책임질 수 있는 자아실현적 인간 형성 목적
① 자아실현적 인간형성
② 학생의 개성과 주체성 존중
③ 인격적 만남의 교육 :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
④ 비연속적 교육 중시
⑤ 교사의 역할 : 학생의 개성에 맞는 적절한 만남을 예비 (진무공)
'잡동사니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정리 - (6) (1) | 2023.11.28 |
---|---|
교육학 정리 - (7) (1) | 2023.11.28 |
교육학 정리 - (8) (0) | 2023.11.28 |
음악교육사 정리 (1) | 2023.03.13 |
교육학 정리 - (1) (0) | 2023.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