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형성평가 제작 시 고려사항
- 중요한 학습내용 모두포함, 다양한 형식의 문항, 최소 성취기준 근거 문항
5. 피드백의 기능 2가지, 바람직한 피드백 수행전략
- 학생의 학습 개선에 필요한 구체적 정보를 얻음
- 교사는 수업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개선
- 구체적. 적정한 양, 수시로 실시
6. 준거지향평가 교육관, 활용방안
- 발달적 교육관, 적절한 교수를 통해 모든 학생이 목표에 도달 가능
- 형성평가에서 활용 가능
7. 성장지향평가 장점
- 초기 성취 수준에 비해 얼마나 성장하였는가
① 학업증진의 기회 : 개인의 능력향상정도 중시
② 개별화 학습 촉진, 동기유발, 자율적인 학습역량 강화
8. 스크리븐 탈목표평가 방법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교가 의도하지 않은 잠재적 교육과정ᄁᆞ지도 고려
- 탈목표 평가는 의도한 효과뿐만 아니라 의도하지 않은 부수적 효과까지 판단
① 목표중심/탈목표평가 ② 비교평가/비비교평가(프로그램 자체 가치, 효과)
③ 내재적준거/외재적 준거(목표, 내용/운영상황,(목표,내용/운영상황, 효과)
④ 형성평가/총괄평가
⑤ 메타인지 (목표 자체의 가치평가)
9. 아이즈너 예술적 비평모형-교사에게 요구되는 평가기술 2가지
① 교육적 감식안 : 평가대상의 미묘하면서도 중요한 자질 인식하는 능력
② 교육비평 : 전문가의 인식을 글로 표현하는 것
③ 한계 : 주관성 배제 어려움
10. 진단평가 진단 요소 2가지
① 선수학습의 정도 ② 학생의 전반적인 특성
11. 형성평가에서 학습 수준이나 학습정도의 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 2가지
① 관찰을 통한 진단 : 학생의 얼굴표정, 눈빛, 자세 등 수시로 정보 수집
② 평가도구를 통한 진단 : 쪽지시험, 퀴즈, 질문, 수행과제 등
12. 평가 오차
- 논인집대관근
- 논리적 오류 : 관련 없는 특성을 관련 있게 생각
- 인상의 오류 : 선입견에 따른 오차
- 집중경향의 오류 : 극단적인 점수를 피하고 중간점수
- 대비의 오류 : 평가자 자신의 특성과 비교하여 과대/과소
- 관용의 오류 : 다 높은 점수
- 근접의 오류 : 시간적, 공간적으로 가까이 있을 때 비슷하게 평가
13. 평가 오차 최소화 방안
- 루브릭 활용
- 여러 사람이 평가,
- 채점자 훈련 및 소양 함양
- 채점자 신뢰도 검정
14. 능력지향평가와 동료평가의 장점
① 능력지향평가 : 개인의 능력 발휘 정도에 관심
- 개별화 학습 촉진, 최대한의 노력 이끌어 냄
- 학습동기 유발
② 동료평가 : 동료 간 학습 점검
- 서로 협력하고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키울 수 있다.
- 시간부족 문제 해결
- 자기 평가의 주관성 문제 해결
15. 행정적 기능이 강조된 평가방식 / 교수적 기능 강조된 평가방식
- 행정적 기능 강조 문제점 : 경쟁심리, 정서적 불안, 비인간화
- 교수적 기능 장점
: 교사와 학생에게 학습상황에 대한 정보와 피드백 제공
학생 학습동기 유발, 인지구조나 학습태도 개선
((자기 참조평가 예)
16. 질적평가의 장점
① 평가대상을 전체적, 종합적으로 평가 가능
②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에도 관심
17. 학생의 자율적인 학습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방법
-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
18.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
- 타당도 : 이원목적분퓨표를 사용하여 문항 제작
- 신뢰도 : 문항난이도를 적절하게 유지, 문항의 변별도 높임
‘
19. 평가의 주도권을 학생에게 이양하는 평가유형
- 자기평가, 동료평가
21. 스터플빔 의사결정 모형
- 의사결정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촉진, 도와주는 관리적 기능
- 상황, 투입, 과정, 산출평가 / 계획, 구조, 실행, 재순환 단계
22. 성취평가제
-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근거
-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을 평가
- 필요성 : 학습 결손 보완, 교육정책 수립에 도움
- 특징 : 교수학습 개선, 수준별 맞춤형 수업, 학생이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확인
23. 포트폴리오 평가
학생의 작품이 누적된 작품집을 평가하여 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
① 장점
- 학생 : 스스로 변화과정, 장-단점 파악 가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교사 : 성장과정 자연스럽게 파악, 앞으로 발전방향에 대해 조언 가능
② 단점 : 시간과 노력 많이 소요, 신뢰도 문제
24. 루브릭
- 학습자의 학습 결과물, 성취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구체적인 채점기준
- 교사 : 신뢰도 제고
- 학생 : 학습방향을 알 수 있어 자기 조절학습 태도 증진
'잡동사니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정리 - (6) (1) | 2023.11.28 |
---|---|
교육학 정리 - (7) (1) | 2023.11.28 |
교육학 정리 - (9) (1) | 2023.11.28 |
음악교육사 정리 (1) | 2023.03.13 |
교육학 정리 - (1) (0) | 2023.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