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교육학

음악교육사 정리

by 환경의끝 2023. 3. 13.
반응형


고대
1) 구전에 의한 교육 2) 자연발생적 형태 교육
신라
①거문고 음악교육
(왕산악-옥보고-속명득 귀금선생-안장 청장- 극상 극종 ) 순으로 전수
②우륵의 음악교육
-계고에게 가야금 법지에게는 노래 만덕에게는 춤 교육
-12곡을 교수but 5곡 만을 제자들이 선정, 제자들의 판단 존중

③신라시대 음악기관
★음성서-우리나라 최초 국가 음악기관
-경덕왕 때 대악감으로 수정 후 혜공왕 때 다시 음성서 
백제
일본 서기 554년 삼근 기마차 진노 지타 미마지 등 파견
고려시대
대악서: 
-목종 때 설립 , 음악연주에 관한 일 왕립 음악기관
-충렬왕 때 전악서로 바뀌어 조선시대까지 전승됨
관현방
-이후 공양왕때 관현방이 폐지되고 아악서 설립
국가적 행사마다 적절한 음악, 무용제공 공인, 여기들 교육, 연습시키는 일
조선
봉상시
종묘제행의 일 
재랑은 좌방(노래) 우방(문무) 무공(무무)
악하
세조 때 음악행정에 관한 일 
이후 관습도감과 합쳐져 악학도감
아악서
고려시대부터 전해온 기관
전악서
장악서
세조의 1차 악제 개혁-아악서+전악서 =장악서
장악원
세조의 2차 악제 개혁
★조선시대 음악교육
전문가 교육 방법(구전심수)의 특징
①스승은 악보에 의존 X 입과 마음에 의존
②구음을 듣고 따라하게 함
③배운 부분 암기
④현장학습을 통한 음악적 경험 확대
⑤학생들이 어느 정도 경지에 이르면 학생 스스로 음악을 재 창조 하게 함
개화기음악교육
-18세기 전반 연행사에 의한 천주당 서양음악 접촉
-박지원 열하일기 중 풍금기
-이규경 <오주연문장전산고>-서양음악의 초보적 이론 소개
이은돌- 신식 군악대 서양음악에 의해 지도
1880년대 미국 선교사들에 의한 기독교 및 서양문화 유입
-창가:최초로 학교에 유입된 서양음악
개화기 이후:
-별기군 → 곡호대  
★독일인 에케르트에 의한 복장, 악기를 정말 갖춘 양악대 창설
=시위연대 국악대 -이왕직 양악대-경성악대로 유지 -해산

★군악대 창설의 의의
⒈서양악기 유입
⒉음악전공 교사에 의한 교육 
⒊음악문화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새롭게 함
일제강점기
창가:일본의 군국주의적 내용으로 변모
조양구락부: 최초의 민간에서 세운 전문 음악교육
보통교육창가집
1924 윤극영 반달 -우리나라 최초의 동요
2000년대
steam교육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5개분야를 통합적으로 교육



1. 그리스 시대 음악교육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국가론 
정치론
공통점:에토스론
-음악과 도덕성의 관계
-선의 영역은 미를 통해 도달
-음악교육으로 국가의 질서를 따르게 함
-음악은 교육의 중요한 요소
-생산자 전사 지배자 3계급으로 나눔
-음악, 쳬육 기본요소
-모방이론 
-음악의 선용적 목적 강조
일반교양적 수준에 필요한 가치로만 인정


-리라 키타라 등 현악기 권장(악기도 심성에 영향) 아울로스 X→디오니소스적
-시와 음악의 사회 참여 활발
-의의: 시민참여 계기, 음악의 교육적 가치 높이 평가

2. 로마시대 교육
-음악교육이 인지적 교과로 취급
-실리적 필요를 위해 존재


3. 아테네와 스파르타 음악교육 비교


스파트라
아테네
공통점: 음악이 정신적인 머니에 감화력을 가짐 → 음악교육 중요!
차이점
이상적 군인에 필요한 신체적 완성 
+ 완전한 복종습관 형성 
균형잡힌 조화된 인간 형성


①피타고라스
-수적비례에 의해 조화 있게 조직된 전체로서 우주의 질서 강조
-만물의 근본 요소: 수
-인간의 영혼의 타락, 육체에 갇힘-음악으로 정화, 육체와 정신 조화

②플라톤
-음악, 체육을 국민의 영혼에 조화롭게 적용
-리듬, 조성 가장 중요
-노래는 가사 선율 리듬으로 구성 단순한선율 , 도리아 프리지어 선율 권장

③아리스토텔레스
-음악은 인간의 덕성 육성을 위한 교육, 정신적 정화(카타르시스)에 의한 치료-일반교양으로서 미적 감성과 여가선용 휴식의 수단으로
-미학적 이중성: 음악은 여러 목적을 위해 존재
그리스 음악 교육의 의의
-음악 교육의 가치를 높이 평가
- 5c 시와 음악이 시민참여의 계기가 되어 사회적 가치가 인정

-음악교육의 목적: 종교적 교화
-산술 기하학 천문학 음악
-스콜라 칸토룸 성가대학:특수 합창단 교육 기관, 그레고리오 1세에의해
-노래 작곡 오르간연주 과목
-보에티우스<음악의 원리>
-귀도다레초 :계명창법, 4선 보표창안
-새 속음악가들 
★중세교육의 의의:
①종교적 교화와 예배의식 고양 위해 음악사용 대중의 음악 예술적 의식 大
②기보법 창안 창법개선 촉진-음악교육 방법의 발전
-인본주의
-루터 라틴어 가사 성가를 독일어로 번역
-합창학교
-라틴어학교: 음악이론, 계명창법지도
-실학주의: 현실중심적

음악긍정
음악 부정
코메니우스 밀톤
프랑크 로크

-미국음악교육
-계몽주의사상: 이성에 대한 자각 강조

음악 긍정
음악부정
루소 바제도우 페스탈로치
파이퍼 네겔리 첼리
베이컨 로크
-실리 합리 중시, 예술은 공상을 흐림

-★★★(1)루소 <에밀>-어린이를 위한 음악교육 개념 방법 제시
①노래할 때 소리 크게 X
②발성의 질은 유연하게
③교재로 사용하는 곡은 단순 쉬운 곡
④지나치게 감성적인 곡X
⑤내재적인 힘에 의해 스스로 노래하게 함
⑥아동의 개성 , 창의성 존중 아동의 수준 고려(아동중심 교육)

(2) 바제도우:
-범애파
-학습교재에 민요 포함
-성악 기악 함께 강의
-명작품 감상
(3) 페스탈로치
<주지주의>-과학교육사조 
-예술은 생활의 낭비. 
-19c 후반 과학중심 사조에 대한 자각
괴테 쉴러 귀조 토마직 -음악교육 발전에 관심
-19c 미국 음악교육: 우드브리지 아이븐슨 메이슨
메이슨 <보스턴 아카테미 설립>: 초등학교에 가창 수업 포함되는데 공헌


-★페스탈로치 음악체제의 원리(1830년 네프가 발표)
①기호를 가르치기 전에 소리를 먼저, 음표 이름 알기 전에 노래 부르기 교수
②리듬 선율 표현을 한꺼번에 X 한 가지씩만
③각 단게 숙달 후 다음 단계 연습
소리의 구성요소를 응용하기 위해서 분석하고 연습한다
기악음악에 사용한 것과 일치하는 음표의 이름을 알려준다
④연습 후에 원리 이론 알려준다

-아도르노: 음악의 언어와 주요 작품 이해, 표현능력 함양, 음악의 질적인 면, 비평적인 능력 향상 

-1957:스푸트닉호 사건 → 포괄적음악교육
-1959:브루너 학문중심교육과정 강조→ 개념적접근법,나선형교육과정 이론
-프로젝트들!(연도, 내용)

1953 
YCP
1963
CMP
1965
MMCP
1967
탱글우드
1968
하와이 교육과정 프로젝트


-바우처 시스템
-마그넷프로그램
-차터스쿨

20c후반 다문화적 음악교육, 아츠프로펠 강조
아이즈너 → 다중언어능력 : 문자 위주의 언어 독해력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 미술 음악 무용 등의 이해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학교역할

728x90
반응형
LIST

'잡동사니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정리 - (6)  (1) 2023.11.28
교육학 정리 - (7)  (1) 2023.11.28
교육학 정리 - (8)  (0) 2023.11.28
교육학 정리 - (9)  (1) 2023.11.28
교육학 정리 - (1)  (0) 2023.03.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