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교육학

교육학 정리 - (1)

by 환경의끝 2023. 3. 13.
반응형

01. 교육철학의 기초
 
 1. 교육철학의 기능

(1) 사변적 기능

- 생각, 사고 → 아이디어, 가설 산출 → 분제해결
- ex) 교육목적과 목표 수립

(2) 분석적 기능

- 개념 언어 명료, 명확화(객관화) → 가치기준 분명
- ex) 교육이란 무엇인가? (가치로운 것-피터스)

(3) 평가적 기능

-교육적 적합성 여부의 평가
- 타당성 (목표적합성)

(4) 종합적 기능 (→ ‘하나로 포함하는 것‘)

- 교육현상이나 과정을 전체로 파악하고 여러 부분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기능
- 여러 이론, 주장 포괄적 파악 
- 교육의 일관성 유지

 2. 교육철학의 영역
- 관념론, 합리론, 연역적 / 실재론, 경험론, 귀납적

존재론
무엇이 존재?
관념론 (생각) 
실재론 (물질적)
인식론
무엇이 진리)
합리론 (이성적 판단)
경험론 (경험적 판단)
논리학
어떻게 탐구?
연역적 (가설→탐구)
귀납적 (예→결론)
가치론
무엇이 가치?
윤리학 (절대윤리, 상대윤리)
미학   (미의 본질과 기준?)

 

 3. 교육목적론

교육의 내재적 목적 > 교육의 외재적 목적


-내재적 목적 : 목적적 목적 : 본질적 (‘교육 그 자체가 목적이다‘)
               cx) 인격완성, 자아실현, 위기지학

-외재적 목적 : 수단적 목적 : 비본질적 
              (교육을 통한 그 ‘무엇’이 목적이다.)
              ex) 입시, 위인지학


명제적 지식  ⊃  방법적 지식
 4. 지식의 종류: 

개념
 문제풀이
옳고 그름 판단
  How
Thst(그것)



02. 미국의 4대 교육철학 (미국에서 대두된 순서↓)

진보주의 교육철학
(progressivism)
-경험형 교육과정
-문제해결학습
 (by 반성적 사고)
-듀이 
실용주의 
(현재, 이해, 실생활)
+자연주의 (학생중심)
+민족주의
향존주의 교육철학
(perennialism)
-교사중심
-허친스
-인문학 중신,이성
-기독교적 사상(성경)
-위대한 저서 100권

본질주의 교육철학
(Essentialism)
-문화유산(교과서)
-교사중심
-이성+감성
-훈련(교사중심)
-인격완성
재견주의 교육철학
(Reconstructionism)
-민주적
-사회의 재건


* 듀이 

<교육목적>
* 내제적 가치지향 (교육활동 그자체)
= 경험을 가지고 가치지향적으로 만드는 것
= (교육)과정
= 생활, 삶= 반성적 사고를 통한 현재경혐의 재구성

→  성장

03. 현대 교육철학

 1. 실존주의 교육철학(Existentialism) ⇒ 학생중심수업

-  실존주의는 주체성을 강조하고 소외에서 벗어나 대화와 만남 중시
⓵ 실존 : 인간의 주체적인 삶의 현실 : ‘나‘를 먼저 따지자
⓶ 실존은 본질에 선행 : 본질을 따지기 전에 ‘나’부터 살피자(인정)
⓷ 선택 : 자유로운 선택에 의해 ‘나’를 만들어감 (스스로) 
⓸ 자유와 책임 : 선택 후 따름 
⓹ 소외(주체성) : 학생 중심수업을 하지 않을 시(소외)
                소외를 없애고 주체성을 인정해야 함.

- 볼노브 : 인격적 만남 ⇒ 비약적 발전 (비연속적 성장),
- 부버 : I&You(나와 너) 인격적 만남을 통한 교육 강조
              
 2. 구조주의 교육철학(Structuralism)

 - 인간은 주체성을 가진 것이 아니라 
   어떠한 구조 속에서 움직이는 것(주체성의 부정)
 - 인간의 언어, 사회주고, 정신을 지배하는 보편적 구조가 존재
 - 개인적 특성은 이러한 구조가 마련해놓은 가능성을 
  조합한 것에 지나지 않음 

Q. 뉴턴이 없었다면 만류인력의 법칙이 발결되지 않았을까?
실존주의
뉴턴을 강조. →  인간의 개별성, 주체성 강조
구조주의
없었다 해도 누군가에 의해 발견이 되었을 것
→ 구조강조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Post-modernism)
-후기(탈) 구조주의 (정해져있지x),
-해체, 주관적, 다양성, 감성, 수요자중심(학습자중심)
-정보화 사회 ⊃ 포스트모더니즘(다양성,해체)/신자유주의(수요자)/구성주의(학습자)
-푸코 ‘경계 허물기(해체) : ’지식-권력‘관점을 파괴 / 판옵티콘

 4. 구성주의 교육론
-PBL, 수행평가, 스스로해결(자기주도), 현장, 체험학습(현장문제)
-통합교과, 협동학습, 해결책 다양          →열린교육(유연성)

 5. 분석적 교육철학(Analytic Philosophy)
- 언어를 명료화해서 개념화

728x90
반응형
LIST

'잡동사니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정리 - (6)  (1) 2023.11.28
교육학 정리 - (7)  (1) 2023.11.28
교육학 정리 - (8)  (0) 2023.11.28
교육학 정리 - (9)  (1) 2023.11.28
음악교육사 정리  (1) 2023.03.13

댓글